본문 바로가기
거상공지사항/거상개발자노트

여섯번째 이야기 2024-01-04

by 거기자 2024. 1. 8.
반응형
728x170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거상 유저 여러분 개발자 K” 입니다.

늦은 인사 올립니다. 갑진년 청룡의 해. 거상을 많이 사랑해주시고 신수 청룡의 좋은 기운 받으시 길 기원합니다.


- 개발자 노트의 성격상 패치 된 모든 컨텐츠를 다루지 않습니다.

- 개발자 노트에서는 패치 뿐만 아니라 업데이트 방향성 및 이슈에 관한 사항도 다루기 때문에 비정기로 게재됨을 양해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개발자 노트에 기재된 항목 중 개발이 진행중에 있는 사항도 있습니다. 기간에 따라 다소 일정이 지연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

 

 

통합 인벤토리

먼저 기다려 주신 유저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3년 초 통합 인벤토리 작업에 임하며 오래 걸릴 것이라 생각하였고 테스트 과정에서도 예상치 못한 상황들로 인하여 지연된 점 사과의 말을 올립니다.

이전 개발자 노트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거상에는 많은 컨텐츠가 존재하고 여러 시스템이 복잡한 구조로 얽혀 있습니다. 오랜 기간 업데이트로 인하여 초기 규칙이 깨지거나 변경되고 경계가 모호한 부분들이 발목을 잡았습니다.

물론 이는 저희가 해결해야 하는 숙제이자 서비스를 책임지는 입장으로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었습니다.

작업의 시작은 UI 정리였습니다. 전직, 제작 등 동일한 개념의 컨텐츠를 묶고 앞으로 추가될 컨텐츠의 양식을 규격화 하였습니다. 또한 통합으로 인해 사라지는 기능과 추가되는 부분으로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편의성을 추가하였습니다.

장비 장착과 해제를 마우스 버튼 하나로 동작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고, 외형변경에 필요했던 식량을 제거하였습니다. 아이템 삭제 기능을 추가하여 바닥에 아이템을 버려야 했던 과거와 이별을 하였습니다.

아이템 검색과 변환, 사용 등 많은 부분이 수정되었지만 아직도 미흡한 부분이 많습니다. 정렬의 경우 내부 로직의 문제로 인해 보완이 더 필요한 상황이고 오래되거나 글자가 써진 아이템 이미지의 가시성은 논의 중에 있습니다.

UX 또한 아직 다듬어야 할 부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앞으로도 편의성 개선은 틈틈이 계속될 예정이니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배신과 각성

 

<광려산 지하신전 컨셉아트>

광려산 지하신전은 4가지 속성을 모두 가진 던전이며, 까마득한 과거에 가진이 악령 챠우와 계약을 맺은 장소로써 구지모 일족의 모든 역사가 시작된 장소입니다.

이곳에서 백상회의 배신자들, 검은상단의 정예병들과 그들을 이끄는 '장로 현진' '공작원 다령' 그리고 구지모 일족 최후의 생존자들이 유저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수집가 다령 일러스트>

샴발라로 향한 황천복을 주인공이 뒤쫓는 동안 백상회주 서래 역시 구지모 일족의 족장 구지령과 그의 잔당들의 행방을 계속해서 추적하고 있었습니다.

구지령은 광려산 지하 깊숙한 곳에서 가진을 부활시키기 위한 의식을 치르는 중이었으며, 그 의식은 이제 곧 마무리 단계로 진입하였습니다.

상황이 다급하다는 것을 알아차린 서래는 주인공에게 이 사실을 전한 뒤, 백상회의 정예들과 함께 구지모 일족의 음모를 저지하기 위해 먼저 그곳으로 향하였습니다.

그곳에서 그들을 기다리고 있던 것은 황천복이 백상회 내부에 심어 놓은 배신자들이었고 그들의 기습으로 백상회와 서래는 큰 위험에 빠지게 되고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인 서래를 구하기 위해 주인공은 사천왕의 진정한 힘을 해방하게 되는데..

 

 

 

각성 사천왕

커다란 위험에 맞서기 위해 태초의 흉포함을 간직한 사천왕의 진정한 모습으로 현신하였습니다.

 

<각성사천왕 컨셉 일러스트>

각성 사천왕에 대한 이야기는 속성과 함께 풀고자 합니다. 사천왕은 저마다의 고유한 특색을 가지고 있지만 공통적으로는 속성의 스페셜리스트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사천왕의 전투 운용을 효과적으로 극대화 시키고자 도입된 속성 시스템은 상성관계가 존재하며 육성 및 전략적 선택을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전투의 재미를 제공하고 컨텐츠의 연속성을 보장하고자 출발하였습니다.

이는 확장된 개념으로 다양한 전투, 세팅의 재미를 제공해 드릴 수 있는 시스템이나 게임 내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추가됨에 따라 차근차근 속성 관련 패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명왕, 전설 장수 등을 거쳐 시스템이 정착되었고 각성 사천왕을 통해 변화의 기틀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각성 사천왕은 다양한 형태로 유저 여러분들에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주인공 특성 혹은 성장에 따라 변화될 것이며 이는 육성과 운용에 있어서 새로운 재미를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곧 출시될 각성 광목천왕도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전투 그리고 프레임

거상의 전투는 다른 게임에서 느낄 수 없는 거상만의 특별한 재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용병들을 조합하여 강력한 몬스터와 전투를 하거나 특별한 목표를 가지고 셋팅을 다변화하는 등 전투는 거상의 가장 큰 재미 요소 중 하나입니다.

어떻게 하면 유저분들에게 더 큰 재미를 드릴 수 있을까? 2015년 사천왕 출시 이후 이펙트 부분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고, 2020 2차 각성 이후로 그래픽도 향상되었습니다. 컨텐츠 적으로도 여러가지 전투 모드가 추가되어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였습니다.

그러나 전투는 여전히 15프레임라는 틀에 고정되어 있어 제대로 된 역량을 보여드리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고자 프레임 작업에 착수를 하였고 현재 내부에서 개발 중에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모습을 출력하기 위해 모션, 이동, 스킬 등 전방위 적인 수정이 진행될 예정이라 충분한 테스트 기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하루라도 빨리 유저분들에게 선보이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지만 그럴수록 더욱 세심하게 준비하여 버그가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컨텐츠 정리

오랜 서비스 기간만큼 거상에는 많은 컨텐츠가 있고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잊힌 컨텐츠들도 존재합니다.

초보자 시절 우리를 두근거리게 했던 강력한 몬스터나 컨트롤 하나가 아쉬울 만큼 어려운 난이도의 전투들도 이제는 유저분들이 성장함에 따라 오래된 추억의 한 조각으로 빛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때문에 컨텐츠 정리라는 표현이 자칫 유저분들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심어줄까 생각이 많았습니다. 정리가 제거와 같은 느낌을 주지 않도록 보완에 힘을 쏟으려 합니다.

올해에는 캐릭터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던전 및 퀘스트 동선 개편과 개조/각성 장수의 리밸런싱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부분은 과감히 제거하고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새롭게 단장하여 찾아 뵙겠습니다.

-------------------------------------------------------------------------------------------------------------

 

통합 인벤토리 작업을 진행하면서 항상 좋은 경험만 드리지 못해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미흡했거나 준비를 하였지만 버그가 발생하는 등 부족한 모습을 보여드린 것 같아 반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저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진심을 알기에 앞으로 들어갈 컨텐츠, 편의성 및 R&D 작업에 더욱 힘을 내서 임하겠습니다. 꾸준히 변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유저 여러분들의 애정에 보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4년 갑진년은 건강하시고 건승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개발자 노트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거상공식홈페이지 개발자노트 ( https://www.gersang.co.kr/news/developer.gs?GSbid=1005 )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