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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상공지사항/거상개발자노트

4 세번째 이야기 2021-06-15

by 거기자 2024.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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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인사 올리겠습니다. 천하제일상 거상 개발자 K입니다.

주인공 2차 전직 이후 발생된 버그와 이슈로 인해 개발자 노트의 작성이 많이 지연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기다려 주신 유저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이번 노트에서는 추가 컨텐츠 외 그동안 저희가 겪었던 문제점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² 개발자 노트의 성격상 패치 된 모든 컨텐츠를 다루지 않습니다.
² 패치 외 업데이트 방향성, 이슈에 관한 사항도 다루기 때문에 비정기로 게재됨을 양해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² 기재된 항목 중 개발이 진행중에 있는 사항도 있습니다. 기간에 따라 일정이 다소 지연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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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 2차 전직

                



                                                     <주인공 2차 일러스트>


- “주인공 1차 전직 이후 성능이 좋은 용병들이 대거 출시되었고, 용병 중심으로 진행되는 전투와 던전의 난이도가 상승함에 따라 강하고 다양하며 편해졌지만 주인공 캐릭터는 11년째 변화가 없고 불편하고 약하다.”
개발팀에서 주인공 2차 전직을 구상하게 된 근본적 질문입니다.
오랫동안 정체되어 있는 주인공 캐릭터의 활용성을 높이고 추가될 새로운 전투 및 컨텐츠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고심하였습니다.

- 공통 특성을 활용하여 전투 외에 다양한 컨텐츠에서의 이점을 주거나 특성 셋팅에 따라 조합의 변화를 줄 수 있도록 계획중에 있습니다.

- 많은 유저분들께서 질문하셨던 인도 2차 전직은 개발 초기부터 기간을 두고 출시하려 했습니다.
인도는 다른 국가들과 달리 별개의 전직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추가 예정인 땅속성 용병 조합을 고려하여 3분기 또는 이후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전투

             


                                                 
                                                  <전투 스테이지 컨셉아트>


- 작년말 테스트 서버에 패치되었던 뒤틀린 이야기(이하 보스전투)는 저희 거상이 생각하는 새로운 형태의 전투입니다.
기존 전투 외에 다양한 재미를 주고자 기획하였고, 2020년 2분기 패치 되었던 “혈투의 전장”도 이러한 연장선에 있습니다.
(혈투의 전장은 시즌제로 기획되었으며 오브젝트 파괴, 속성별 제한, 특정용병 포함 등 시즌마다 규칙이 변경될 예정)

- 딜로 찍어 누르는(딜찍누) 메타에서 벗어나 RTS 요소를 강화하여 유저분들에게 컨트롤을 하는 재미를 돌려드리고 싶다는 마음에서 출발하였지만 테스트 과정에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되어 부득이하게 실 서버에는 포함되지 못하였습니다.
내부적으로 정비의 시간을 가지고 다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메모리 관련 이슈

- 이번 개발자 노트를 작성하면서 유저 여러분께 가장 이야기해 드리고 싶었던 주제입니다.
먼저 최근 발생한 일련의 이슈(잦은 팅김, 이펙트 하향)로 인하여 많은 유저분들께서 느끼셨을 불편함과 의아함에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원인은 메모리입니다.
거상의 실행파일은 32bit 응용 프로그램으로 윈도우에서 2GB의 메모리의 할당 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메모리의 한계가 2GB로 제한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물론 가상 메모리 제한으로 늘릴 수 있으나 이는 사용자 컴퓨터 환경 설정을 바꿔야 하는 이슈로 보안정책상 간단하게만 생각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많은 유저분께서 말씀하신 LARGEADDRESSAWARE 옵션은 이미 반영되어 있습니다)

- 개발팀에서는 메모리 최적화 작업을 꾸준하게 진행하였지만 2GB 메모리의 한계는 극복하기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게다가 2차 전직, 새로운 용병과 스킬, 의복 업데이트 등 앞으로 계속하여 컨텐츠 추가가 될 예정이므로 해당 이슈는 반드시 해결하고 넘어가야만 했습니다.

- 이에 개발팀에서는 불필요하게 큰 용량의 이펙트 수정에 착수하였고 변경 목록에 지국천왕 이펙트가 포함되었습니다.
그렇게 수정된 결과물이 보기에 미흡하였고 잦은 버그까지 동반되어 작금에 이르렀다고 생각합니다.
(지국천왕 이펙트에 한하여 5월 26일 롤백을 진행하였습니다)

- 하지만 다른 몬스터 스킬의 경우 용량 최적화 작업을 계속 진행할 예정이며, 필요에 따라 새롭게 개편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64bit 클라이언트

- 64bit 클라이언트 지원은 시대의 자연스러운 변화라 생각합니다. 개발팀에서는 흐름에 맞춰 작년에는 ActiveX를 걷어내는 작업을, 2018년 9월 30일에 XP 서비스 종료를 진행하였습니다.

- 64bit 클라이언트도 정해진 과정이라 생각하고 있고 계획 중에 있지만

     운영체제 : Windows 10 (80.42%), Windows 7 (17.82%), Windows 8 (1.76%)
     프로세서 : 64bit(80.74%), 32bit(19.26%)

거상을 즐겨 주시는 유저의 접속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전체 클라이언트의 20% 정도가 32bit에서 접속하였으며, 이는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비율이었습니다. 때문에 개발팀에서는 이르다 판단 하였고 클라이언트 최적화로 방향을 결정하였습니다.

- 64bit 클라이언트는 추후 개발자 노트를 통해 진행 과정을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이언트 최적화

- 클라이언트 최적화 진행 상황에 대해 공유 드립니다.

- 거상은 18년 넘게 서비스된 게임으로 수많은 코드와 리소스가 누적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게임 플레이에 불필요하거나 오래된 컨텐츠의 잔재들이 성능 저하의 요인이 되곤 합니다.
이에 개발팀에서는 클라이언트 최적화에 방향을 잡고 관련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 초창기 거상은 렉을 방지하고자 모든 이미지를 일괄적으로 로딩하여 들고 있는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는 새로운 파일이 로딩되고 해제되는 과정이 생략되어 빠르게 처리될 순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쌓여가는 리소스와 불필요한 이미지들까지 들고 있다는 새로운 문제점으로 변질되었습니다.
저희는 규칙을 다시 확립하고 리소스 정리 및 불필요한 연산에 대한 구조 변경을 진행하였습니다.

- 먼저 캐릭터 랜더링을 수정하였습니다. 기존 일괄적으로 들고 있던 캐릭터 리소스를 실시간 랜더로 변경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화면상 잠시 기본 캐릭터로 보여 지다 본래의 캐릭터로 변경되는 텀이 발생되었지만 자연스럽게 보여질 수 있도록 개선 중에 있습니다.

- 불필요한 연산 구조도 개편하였습니다. 성능 프로파일러를 사용하여 병목을 체크하여 알고리즘을 교체하였습니다.

- 일련의 작업들로 인하여 개발팀에서는 다음과 같은 유의미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중간에 튀는 부분은 맵을 이동할 때 발생되는 현상
              (프레임 제한 해제시) 개선 전 77~80프레임 / 개선 후 105~115프레임

- 앞으로도 맵 이동시 프레임 드랍, 거상 실제 용량 줄이기 등 최적화 작업을 계속하여 진행해 나갈 것입니다.


사냥터 개편 및 케릭터 육성

- MMORPG에서 육성은 놓칠 수 없는 재미 요소라 생각합니다.
그동안 거상에 추가된 컨텐츠들이 초중렙 유저분들에게 다소 미흡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부분에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다음과 같은 패치가 준비중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3분기 이후로 (구)던전 통폐합 예정
최근 있었던 고수동굴 3층 리뉴얼은 사냥터 개편의 일환으로 유저의 발길이 뜸한 던전을 통합하거나 상위 던전으로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육성에 있어 불필요한 동선을 줄이고 효율적인 경험치 획득을 할 수 있도록 고려하고 있습니다.

- 퀘스트 정비
퀘스트 UI의 변경 및 시간 제한 타입의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보상으로 받는 인장을 통해 시간제 아이템을 구매하여 육성에 좀 더 편의를 주고자 하였습니다. (이제 용병도 시간제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일한 몬스터지만 카운팅이 제대로 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중립장수 추가


전설장수

               


             
                                                    <바지 라오 컨셉아트>


- 인도 전설 장수 바지 라오 1세가 추가되었습니다.
땅속성 전설 장수로 공격형 버프에 특화된 용병으로 디자인하였습니다.

- 저항을 감소시키는 메커니즘이 아닌 데미지를 증폭을 시켜주는 스킬로 기획되었으며 앞으로 추가될 용병과 속성 그리고 전투에 있어 다양한 조합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편의성 개편

매 분기 편의성 개선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유저 여러분들께서 주시는 의견이 개선 작업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 자리 비움 : 던전에서 잠수하는 케릭터로 인하여 많은 유저분들께서 고충을 호소 하셨습니다. 이에 30분의 유예시간을 둔 잠수 시스템을 추가하였습니다.
전투 및 채팅을 기준으로 두었으며, 25분에 이동 알림, 30분에 가까운 마을 안으로 이동되도록 하였습니다.

              




- 일부 던전 입구 개선 및 오브젝트 위치 이동 : 던전 이동시 입구가 오브젝트에 가리어 보이지 않거나 활성 영역이 작아 클릭이 잘되지 않던 사항을 수정하였습니다. 차후 다른 던전들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 생산시설 초기화 알림 : 게임에 접속하여 마을을 들어가지 않는 이상 확인하기 힘들었던 생산시설 알림을 로그인 창에서 확인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국가별 육의전 추가 : 인원이 몰리는 육의전에서의 이동과 끼임에 답답하셨을 유저분들을 위하여 국가별로 육의전을 분할하였습니다. (조선과 인도는 같은 육의전을 공유합니다)

- 옵션창 리뉴얼 : 옵션창을 수정하였습니다. 카테고리별로 버튼을 재배치하였으며, 마우스 포인터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커서 타입”은 추가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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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이어 발생된 이슈로 인해 유저분들께 실망을 끼쳐 드리게 되어 죄송한 마음입니다.
저희 개발팀에서는 앞으로도 쾌적하고 재미있는 플레이를 위하여 노력할 것이며, 개발 관련 사항들도 좀 더 가까이 느낄 수 있게 노트를 통해 풀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희를 응원해 주시는 유저분들께 인사를 드리며 다음 개발자 노트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거상공식홈페이지 개발자노트 ( https://www.gersang.co.kr/news/developer.gs?GSbid=1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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