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빨간비누
1. 전설 장수 역할 탈락 현상 심화와 돌아온 저깎메타, 상위 던전도 이런 식으로 낼건지 여부
아시다시피 마지막 신규 던전인 광려산 지하신전의 경우 저깎 영끌을 하지 않으면 사실상 잡기 어렵게 설계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본캐 저깎에 각종 전설 저깎 장수에 더해 각세스, 각난다까지 채용하고 있는 터라 직전 사냥터인 환상 계곡에 비해 사냥 피로도가 굉장히 심각한 상황이고 비교적 많은 경험치를 주는 사냥터라는 그 경험치 가치에 비해 천라, 스텟 두루마리 등 이를 활용하기 어려운 하위 각성 장수를 사용해야 하다보니 경험치 누수가 일어나 엔드 컨텐츠의 역할을 못해주고 있다 생각합니다.
반대로 각성 천왕을 만들 최소 준비를 갖춘 유저들은 쉽게 상위 사냥터인 환상계곡에 진출하게 되어 상향 평준화 되었으나 정작 해당 스펙을 진작에 지니고 있던 유저들은 각성 천왕 이전에 필요로 했던 전설 장수들이 상위 사냥터에서 힘쓰기 어렵게 됨에 따라 지하신전에 진출하지 않고 환상계곡에 정체되는 현상을 보여 환상계곡 과포화현상이 심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엔드 사냥터의 경우 비교적 높은 난이도로 설정되어 있는 것이 맞겠으나 기존 엔드 스펙 유저들도 잡기 어렵게 출시하였기에 마치 시간 벌기용 억지 난이도로 설정된 것처럼 느껴지고 그에 따른 메리트도 딱히 느껴지지 않습니다. 향후 신규 던전도 이런 방향으로 나오게 되는 것인지, 아니면 각성 천왕에 맞춰 전설 장수 리뉴얼 혹은 별도의 계획이 있으신 것인지 궁금합니다.
2. 파티 시스템 및 프레임 서버 렉 개선 여부
아시다시피 거상 전투는 17프레임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전에 여러 번 개선 하겠다 말씀 주셨지만 이후 별다른 개선책 및 로드맵이 공개된 적이 없습니다. 더 나아가 백호, 주작 서버의 경우 유저가 많이 몰려 서버 핑 늘어짐 현상이 시작되면 클라이언트 프레임도 뚝뚝 끊기는 현상이 시작되어 마치 컴퓨터가 느려졌다는 착각이 들기까지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인지하고 계신지, 또 앞으로 전투 프레임 개편 및 어린진 등 현재 온전히 적용되고 있지 못한 기능들의 개선이 언제쯤 이루어질 수 있을지 아주 러프하게나마 공유 좀 부탁드립니다.
3. 해상도 개선 및 64비트 진행 상황 공유
아시다시피 해상도 크기가 커짐에 따라 각 게임들도 이에 대응하여 같이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스트림 해상도는 qhd(1440p)로 넘어가고 있으며 상위는 이미 uhd까지 비교적 많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거상의 경우 아직까지 800x600p의 해상도를 유지하고 있어 게임 화면이 굉장히 작고 이를 전체화면으로 플레이 하자니 화면이 늘어지기에 따라서 어느 쪽으로든 가독성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따라서 이를 개선할 예정이 있으신지 궁금하고, 당시 10퍼센트정도의 32비트 유저를 위해 64비트 개선을 유예하신 것으로 기억하는데 32비트의 메모리 사용량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매우 빈번하게 드라이브에서 이미지 파일을 읽는 것으로 시스템에 관측됩니다. 이에 따라 가속화되는 ssd 수명 단축에 대한 유저에 대한 배려는 없는 것인지, 혹시 이제는 64비트 개선 의지가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기획팀장, 프로그램팀장의 답변입니다.]
1. 최근 업데이트된 던전은 높은 속성값으로 인하여 각성 사천왕 외 용병으로는 말씀하신 효율이 크게 체감되지 않습니다. 이는 전설장수 리뉴얼, 상위 용병, 신규 조합 스킬을 고려한 의도된 사항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추후 전투 편의성을 고려한 신규 용병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2. 오랜 시간 프레임 개편을 기다리신 유저분들께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현재 프레임 개편 작업 중으로 하반기 천라서버 적용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천라서버 특성상 분기 패치와 별개로 적용할 예정이며, 테스트 또한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혼란을 방지하고자 일부 말씀드리자면, 프레임은 우선 30 기준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내부적으로 여러 버전을 테스트한 결과 30프레임에서 60프레임 순으로 적응의 기간을 두고자 합니다. 이는 프레임 변화로 새롭게 추가되는 개념 및 이후 부각되는 수치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관련 사항은 천라서버 오흔 후 개발자 노트를 통해서 더욱 자세하게 이야기하겠습니다.
추가로 프레임 개편과 이용자가 몰렸을 때 밀리는 현상을 다른 문제로, 관련 부분도 파악하여 원활하게 게임을 진행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2번에 이어서 말씀드리자면, 천라서버 프레임 개편 패치에 64비트 클라이언트가 함께 적용될 예정입니다. 다만 최종 적용 시 프레임 개편과 분리하여 적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기에 혹여 적용이 예정보다 늦어질 수는 있어도 드롭하거나 중단할 예정은 없습니다.
올해는 프레임과 64비트 안정화를 최우선 목표로 작업에 열정하고 있습니다.
해상도 또한 인지하고 있으나 관련하여 선행되어야 할 작업들이 많아 현재는 구체적인 일정 안내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틈틈이 해상도 개선을 위한 선행작업도 진행하고 있으며 유저분들께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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