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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상공지사항/나도기획자문답

다격수 차별을 멈춰주세요. 2024-03-22

by 거기자 2024. 3. 19.

작성자 : 스마일게이

 

 

 

광목천왕, 지국천왕 차별을 멈춰주세요.

나도기획자를 통해 지국천왕, 광목천왕 특성 리메이크를 건의했고 답변을 받았는데


[기획팀장의 답변입니다]
몬스터의 체력, 저항력, 공격력, 경험치 등을 결정할 때, 사천왕의 능력 외에도 함께 사용하는 용병들과의 시너지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고 확인하여 설정합니다.
또한 실제 내부 테스트 및 데이터를 통한 전투 등 다양한 검증 절차를 거쳐 설정하고 있어 동일한 등급의 몬스터라 하더라도 능력치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말씀해 주신 부분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다시 한번 검증 과정을 거쳐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획팀장의 답변입니다]
거상에서 전투 콘텐츠는 상재, 보스, 무도장(설화, 도전모드, 혈투의전장), 거대보스, 빛의시험, 혼돈의문 등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모든 전투 콘텐츠를 동일한 난이도로 보는 것은 기획의도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다만 사천왕 각성 이후 업데이트되는 던전은 모든 각성 사천왕이 비슷한 난이도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밸런스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사천왕이 다양하게 활약할 수 있도록 여러 전투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용병들과의 시너지를 모두 고려한다고 답변하셨는데,
광목천왕, 지국천왕은 격수가 많고
다문천왕, 증장천왕은 격수가 적다.
시너지 격수들이 많은 광목천왕과 지국천왕은 상대적으로 성능을 낮추고
시너지 격수들이 적은 다문천왕과 증장천왕은 성능을 높인다로 읽어지네요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격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쎄야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격수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시간, 돈 그리고 격수에 투자하는 장비비용이 배로 들어가기 때문이죠.
하지만 ak는 용병과의 시너지만 고려한다고 적혀있네요.
제가 노부츠나, 맹획 같은 격수를 만들면 ak측에서 장비를 공짜로 주는게 아닌데도요.


두번째 답변에서는 모든 각성 사천왕이 비슷한 난이도로 이용할 수 있도록 밸런스 조절하겠다는건데
현재 각성광목유저들이 사용하는 격수 숫자는 6마리(홍길동제외), 각성지국은 4~5마리 추후 나올 각성다문, 증장유저들이 사용하는 격수는 2~3마리입니다.
격수들 장비 셋팅비용부터 차이가 나는데 비슷한 난이도로 이용할 수 있도록 조절한다는게 과연 맞는건가요?


각성광목은 주인공, 대위덕명왕, 부동명왕, 맹획, 보쿠텐 6마리에 장비를 맞춰줘야 하고
각성증장은 군다리명왕, 화목란에게만 장비를 맞춰주면 됩니다.

비용차이부터 나는데 위 두 조합이 동일한 성능을 내야하는건가요?

각성 광목천왕, 지국천왕도 다른 각성천왕과 똑같은 각성재료 소비하고, 시간쓰고, 돈썼습니다.
근데 옆에 보조격수가 많다는 이유만으로 다른 각성사천왕보다 성능이 떨어져야하나요?
초선, 마조를 버프시키고 주몽에 액티브 스킬을 추가해 격수로 쓸수있게 하는방법이 맞지 않을까요?



혹시 이부분을 의도한건가요?


마지막으로
6격수이니 3격수보다 압도적으로 쎄야한다? 이걸 바라는게 아닙니다.
그냥 내가 투자한만큼 쎄지고 싶은거에요.
나보다 조합 안좋고, 템 안좋은 유저가 나랑 동급사냥터에서 비슷한 속도로 사냥하는게 정상은 아니잖아요.

+
사천왕 4마리 다 키울수 있는데 왜 불만이냐 하시는데, 평범한 직장인은 4마리다 못키워요. 시간 빌게이츠분들이나 가능한거에요.
이거에 대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기획팀장의 답변입니다]

 

모든 콘텐츠를 기준으로 했을 때, 기본적으로 모든 사천왕의 밸런스는 같은 선상에 있다고 보고 있으나, 콘텐츠 및 조합 등 특징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격수가 많은 광목천왕, 지국천왕은 상재 사냥터에서, 다문천왕은 보스 사냥터에서 조금 더 강점을 준 것은 의도한 사항이며, 신규 던전 및 각성 사천왕은 이러한 기획의도에 따라 업데이트하였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현재는 광목천왕, 지국천왕이 다문천왕보다 성장의 폭이 낮다고 느끼실 수 있으나, 향후 업데이트되는 전설 장수 상위 용병(상위 버프/디버프)을 통해 상위 용병 수의 격차가 줄어 모든 사천왕이 고용해야 하는 용병 수에 큰 차이는 없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전투 콘텐츠 대결 구도에서는 사천왕이 중점이 되고 있으나, 추후에는 속성별 대결 구도가 펼쳐질 수 있는 경쟁 콘텐츠 업데이트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 

 
24.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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