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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상공지사항/나도기획자문답

도감시스템, 용병전투력, 전투특성 개선 2024-08-18

by 거기자 2024. 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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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꺼먼소

 

 

1. 도감시스템 활용방법
1) 용병, 탈것 수집보상의 추가
- 용병과 탈것은 유저가 제작하면서 도감 총갯수를 채워넣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고 고고학 유물처럼 수집 갯수별로 추가능력치 부여
- 용병의 경우 일반용병, 각성/개조장수, 사천왕, 명왕, 각성사천왕 등 등급별로 수집하였을때 추가능력치 부여
예시) 명왕 2마리 모든용병 속성값+2, 명왕 3마리 모든용병 속성값+3, 명왕 4마리 모든용병 속성값+4, 명왕 5마리 모든용병 속성값 +5 등
용병 획득 난이도나 소모되는 재화에 따라서 추가능력치 조절
- 몬스터의 경우 몬스터를 사냥한 수에 따라서 해당 몬스터에게 추가데미지를 줄 수있는 능력치 부여
예시) 도사삼 1000마리 당 도사삼에게 입히는 추가데미지 0.01% 등의 방식, 도사삼 100,000마리 추가데미지 1%
이때 몬스터의 등급이 높고 낮음에 따라서 능력치 획득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방식
- 탈것의 경우 탈것 수집량에 따라 추가능력치 부여(추가적인 필드이동속도, 용병 스탯 등)
2) 도감 검색기능 및 고용정보 세부화등의 기능 추가
- 도감에서 몬스터도감처럼 자신이 원하는 용병을 검색하는 기능 추가
- 용병 세부내용에서 고용정보에 고용에 필요한 재료 아이템등의 세부내용 추가
- 전설장수 등의 전직정보에 필요한 용병 내용 등의 세부내용 추가
- 예상 보너스스텟 확인기능 추가
예시) 전직정보에서 나오는 용병에 레벨 및 스탯입력 시 최종적으로 획득 가능한 보너스 스텟 확인이 가능한 기능 추가
해당 기능은 외부사이트에서 확인하거나 유저가 자체적으로 계산하는 방법뿐이라서 게임 내에서 유저에게 제공가능하도록 추가

2. 용병 전투력 계산방식 변경
- 용병전투력은 계속 개선한다고 하고 있지만 언제하려고 하는지 아직도 기약이 없음
- 모든 용병들은 스킬에 따른 계수 공식이 따로 있음
- 이에 따라서 각 용병의 스킬계수에 해당하는 스텟이 전투력에 가장 큰 영향을 갖도록 별도의 전투력 공식이 필요
- 다만 이 경우 공격력에 한해서는 전투력 공식에 대입하지 않는 것이 형평성에 더 맞을 것이라고 생각함(힘스텟 용병들이 크게 유리)
예시) 힘,민,생,지,레벨에 따라 전투력 공식을 산정하고 각 용병의 주력스탯에 더 높은 계수 적용해서 별도 전투력 산정
- 이 경우 작용하고 있는 아이템의 레벨총합이나 평균값등도 전투력 산정에 적용하여 높은 장비를 착용하였을 때 메리트를 올릴 필요 있음

3. 경험치에 따른 스킬특성 부여 조정
- 250레벨에서 260레벨까지의 필요한 경험치가 매우 높은 것에 비해서 얻을 수 있는 특성이 비정상적으로 적음
- 1레벨에서 250레벨까지 300억 경험치를 얻는 동안 얻을 수 있는 특성은 총 16개
- 250레벨에서 260레벨까지 2700억 경험치를 얻는 동안 얻을 수 있는 특성은 총 1개
- 250레벨에서 260레벨로 확장하는 비용도 적지 않은 돈이 들어가는데 이에 비해서 얻을 수 있는 메리트가 적어 많은 유저가 일부 용병을 제외하고 레벨 확장을 하지 않음
- 250레벨에서 260레벨까지 경험치를 생각하였을때 기존 1개에서 3개를 추가한 4개를 부여하고 총 얻을 수 있는 특성을 20개로 증가
- 특성을 20개로 증가 시 2차전직 주인공캐릭터나 각성사천왕뿐 아니라 명왕, 전설장수도 기본특성을 각각 모두 찍을 수 있음
- 2차전직 주인공캐릭터나 각성사천왕은 기본특성을 모두 찍고 확장특성을 원하는 곳에 모두 찍을 수 있음
- 이는 기존에 만렙확장이 미뤄지던 전설장수 등도 모두 만렙확장을 할만한 메리트가 생길 뿐 아니라 특성으로 인한 능력치 상승으로 필요한 경험치 증가량에 맞는 주력 용병의 능력향상도 얻을 수 있다고 할 수 있음

 
 

 
 
 
 

[기획팀장의 답변입니다]

 

1. 도감 및 업적 시스템의 수집 요소는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다만 우선적 개발 일정으로 인하여 도감, 업적 시스템에 대해서는 현재 구체적인 안내 및 확답이 어렵습니다.

다만 말씀하신 세부 내용 추가 등의 편의성은 (다른 개발 사항과 별개로) 적용 가능 여부를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말씀하신 몬스터 처치와 관련한 추가 효과는 추후 업데이트될 신규 던전 및 몬스터에 적용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내부 구조 개편 중으로 빠른 시일 내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현재 개발하고 있는 R&D는 프레임 개편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아이템 구조 개편, 캐릭터 구조 개편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말씀하신 전투력은 캐릭터 구조 개편에 포함된 사항입니다. 

아이템 구조 개편은 25년 상반기를 목표로 일부 진행 중이며 캐릭터 구조 개편(능력치 개편)은 25년 하반기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 레벨에 따른 특성 포인트 개편은 현재 고려 대상이 아닙니다.

다만 용병의 레벨/속성/스텟에 따른 추가 효과 시스템을 기획, 논의하고 있습니다.

 

 
24.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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